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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간호학이란?

by red_sun 2022. 7. 6.

간호학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인본주의 과학이다. 간호학이 학문으로서 갖는 관심사는 인간에 관한 것이며 구체적으로는 인간이 처해있는 전체적이고 역동적인 건강 상태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다. 인간, 욕구, 환경, 간호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인간은 부분들의 총합 이상인 고유한 개방체계로 환원이 불가능하며 패턴에 의해 규명되는 범 차원적 에너지장이며(Rogers, 1980), 또한 인간은 총체적인 적응체계로 환경 내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게 되는 존재이며(Roy & Andrews, 1999), 환경과 교류작용 하는 개방체계로 정의된다 (King, 1981). 인간이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어느 정도 규칙성과 적응을 해야 하는 상호의존적 부분들로 구성되는 체계로 균형이 깨지면 통합성이 위협을 받는 것으로 정의되기도 한다(Johnson, 1968). 그래서 인간은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긴장하고 충족하기 위한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인간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충족되지 않는 욕구가 쌓일 때 이것을 '간호 문제'라고 한다.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경험, 욕구, 습관, 지능, 성격, 가치관 등이며 종합해서 품성 혹은 인격이라 하는데 평생 성장과 발달을 통하여 형성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간호를 계획할 때 인간의 행동과 욕구에 대하여 이해해야 한다. 인간의 기본욕구는 모든 사람에게 공동으로 요구되는 것으로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신체적, 영적 욕구의 5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 5가지 인간의 기본 욕구는 한 개인의 범주 속에서 상호 영향을 미치는 역동적 관계를 이루고 있는데 욕구가 평형상태 또는 균형상태를 이루면 항상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인간의 생리적 기능이 만족스럽고 그와 관련된 욕구가 충분히 채워지면 그의 생은 생산적이며 만족스러울 것이고 생각이나 감정을 분명히 표현하는 지적 기능을 발휘함으로써 건강한 사람으로 사회적 역할 수행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이상과 같은 인간의 5가지 기본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 되므로 간호사는 만족하지 못한 기본욕구의 핵심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간호학에서 적용되는 욕구 이론 가운데 Maslow의 기본욕구 체계론이 있다. 이는 생리적 욕구와 비 생리적 욕구의 체계를 피라미드 형태로 묘사한 것이다. 기본욕구를 상대적 우세성의 체계로 조직하여 낮은 계열의 신체적 욕구가 충족되어야 새로운 문화적 욕구가 생긴다는 것이다. 인간의 행동은 욕구의 수준에 따라 그 범위가 결정된다. 언제나 모든 욕구가 충족된 상태이기를 바라지만 대부분 하위수준의 욕구가 만족한 후에야 상위수준의 욕구가 발생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인간은 노력한다. Maslow가 분류한 인간의 욕구는 다음과 같다. 생존 및 가족에 대한 심리적 욕구, 안정과 안전 욕구, 사랑과 소속감 욕구, 자존감의 욕구, 인지적 욕구, 탐미적 욕구, 자아실현욕구이다. 환경은 개인이나 집단의 발달과 행동에 영향을 주고, 환경적 변화가 때로는 개인의 적응반응을 자극하는 요인이 된다고 보며(Roy & Andrew, 1999), 환경은 대상자의 건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간호사가 조작할 수 있는 요인들로 구성된다고 한다. 환경은 형태의 가시성에 따라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고 물리적 환경은 자연환경과 인공환경으로 분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간호란 건강, 불건강을 막론하고 개인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지식, 의지, 체력이 부족할 때 이를 보충하여 주는 것이라 정의하고 인간의 기본 욕구 14가지와 이를 충족하기 위한 기본간호를 분류하여 간호의 독자성과 전문성을 주장하였다. 간호사의 업무를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 간호사의 독자적 기능(기본간호, 상담, 조언, 관찰, 건강교육) 둘째, 간호사의 상호의존적 기능, 셋째, 간호사의 의존적 기능(주사, 경구투여) 등을 말한다. 간호사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의 요구를 인식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특별히 교육이 된 사람으로서 간호과정을 거치는 동안 교육자, 상담자, 지도자, 정보제공자, 능숙한 기술자, 숙련된 실무자 그리고 옹호자의 역할을 담당한다고 하였다. 옹호자란 간호대상자의 성장기에 미완성된 발달과업을 완성하도록 돕는 어머니와 같은 역할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간호사는 간호대상자와 공동목표로 추구하는 것이 성숙이라고 하였고 성숙이란 개인 및 공동생활을 창조적이고 건설적이며 생산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성장한 인격이라고 정의했다. 간호 업무의 발전된 형태로 전문간호사 제도가 있는데, 전문간호사 제도는 건강서비스의 증진과 의료비용의 절감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간호교육 및 간호업무의 발전적인 변화 형태이다.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은 대학원 과정으로 발전되었고 그 역할에서도 간호의 독자적 기능을 법적으로 인정받게 될 것이다. 미국의 경우는 이미 전문간호사의 의료적 처방권이 법적으로 보장받고 있기 때문에 간호사의 역할은 더욱 막중하게 되었다. 따라서 간호사의 권리와 역할확장에 따른 의무에 신중히 처리해야 하며 비판적 사고를 훈련할 필요성이 높게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 보건복지부를 통해 인정받은 전문간호사 영역은 보건, 마취, 가정, 정신, 노인, 호스피스, 감염관리, 산업, 중환자, 종양, 응급, 임상, 아동의 13개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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